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어 올리기..

안드로이드는 50메가 제한이 있음..

.. 어떻게 유니티에서 파일을 나눠서 apk 파일을 만들 것인가 ?  ==> 애셋 번들을 만들라.  방법 잘 정리된 블로그 글.

.. 어떻게 나눠진 파일을 올리는가 ?

zip 으로 압축해서 올림.  android\obb\패키지명\main.버전코드.패키지명.obb 이런식으로 된다고?..  파일명은 신경 꺼라.  바로가기

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 번역

APK Expansion Files (확장파일)

구글 플레이는 현재 50메가 이하의 파일을 요구한다. 대부분의 어플에게 이 용량은  코드와 애셋을 합쳐 충분할 것이다. 하지만 고퀄리티 그래픽이나 미디어 파일, 큰 애셋을 갖는 어플은 더 많은 공간을 요구한다. 이전에는 50메가 이상의 경우 사용자가 앱을 오픈할 때  개발자가 추가적인 리소스를 호스팅하고 다운로드를 제공해야 했다.  추가적인 파일을 호스팅하는 것은 비용이 들고 UX 도 이상적이지 않다. 이 과정을 쉽게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는 2개의 대용량 파일을 붙일 수 있게 했다.

구글 플레이는 확장파일을 비용 없이 제공한다.  확장파일은 기기의 공유 스토리지 위치 (SD 카드 또는 USB-마운터블 파티션 – 즉 “외장” 공간) 에 저장된다. 대부분의 기기에서 구글 플레이는 확장 파일을 APK 파일 다운로드와 동시에 받아 사용자가 처음 열었을 때 모든 것이 다 준비되도록 한다.  하지만, 어떤 경우에는 어플이 구글 플레이로부터 어플 시작 시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 한다.

Overview

구글 플레이 안드로이드 개발 콘솔을 통해서 APK를 올릴 때 마다 하나 또는 두개의 확장파일을 추가하는 옵션이 주어진다. 각 파일은 2기가 까지이며 어떤 포맷이든 허용되나 다운로드 시 bandwidth 를 유지할 수 있는 압축된 파일을 추천한다. 개념적으로 각 확장파일은 다른 역할을 한다.

# ‘main’ 확장파일은 추가적인 리소스에 대한 주된 확장파일이다.

# ‘patch’ 확장파일은 메인 파일에 대한 부가적인 파일로 작은 업데이트 용도의 파일이다.

두 확장 파일을 어떤 방법으로든 쓸 수 있지만, 메인 파일이 중요한 애셋을 포함하고 업데이트는 가끔 하도록 권장한다. 패치 파일은 더 작고 패치를 위한 파일..

하지만, 어플이 새 패치 파일만을 업데이트 했더라도, 개발자는 매니패스트 의 versionCode 를 업데이트 해서 새로운 APK 를 올려야 한다.

\/\/ Note : 패치 확장파일은 실질적으론 메인 확장 파일과 동일함. 어떻게 사용해도 무방. 시스템은 앱의 패칭을 위해 패치 확장파일을 사용하지 않음. 패치는 스스로 해야 함.

File name format

각 확장 파일은 zip, pdf, mp4 등 어떤 포맷도 가능하다. 파일 타입에 관계 없이 구글 플레이는 opaque binary blobs 로 간주하고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리네임한다.

[main|patch].<expansion-version>.<package-name>.obb

세가지 콤포넌트.

main  or  patch
파일이 메인인지 패치인지 구별. 각 APK 에 하나의 메인과 하나의 패치만 가능.

<expansion-version>
확장이 ‘첫번째’ 참조되는 정수의 버전 코드  . (어플의 android:versionCode 값과 일치)
‘첫번째’ 는 개발자 콘솔이 업로드된 확장 파일을 재사용하는 것(새로운 APK 파일과 함께)을 허용하기 때문에 강조되었음.  이것은 처음 파일을 올렸을 때의 버전을 유지한다.

<package-name>
어플의 자바-스타일 패키지 이름.

예>   main.314159.com.example.app.obb  이렇게 됨.

Storage location

구글 플레이가 확장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, 시스템의 공유 공간에 저장한다.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 파일을 지우거나, 옮기거나, 이름을 바꾸지 말것. 어플이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해야 할 때, 사용자는 바로 같은 곳에 저장해야 한다.

정해진 위치는 다음과 같다.

<shared-storage>/Android/obb/<package-name>/

# <shared-storage> 는 공유 공간이며 getExternalStorageDirectory() 로 받는다.

# <package-name>  은 getPackageName() 으로 얻음.

각 어플에는 메인/패치 파일이 가능. 이전 버전은 새로운 확장 파일로 업데이트하면 overwrite 됨.

파일을 언-팩 해야하면 .obb 파일을 지우지 말고 같은 디렉토리에 풀린 데이터를 저장하지 말라.  압축 해제된 파일은 getExternalFilesDir() 에 지정된 곳에 저장해야 한다. 하지만, 가능하면 해제 과정 없이 확장 파일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. 예를 들면 집 파일을 바로 읽는 라이브러리 같은 경우..

/\/\ Note : APK 파일과는 다르게 어떤 파일이라도 저장 가능하다.

/\/\ Tip : 미디어 파일을 집 압축 한다면 미디어 플레이백 콜을 오프셋, 길이 조절로 부를 수 있다. (MediaPlayer.setDataSource() &  SoundPool.load() ) 압축 해재 없이. 이 과정을 통해 부가적인 압축을 하지 않아도 된다. 예를 들어 집 툴을 쓸 때 -n 옵션을 써서 압축을 안 할 수 있다.

Download process

대부분의 경우 확장 파일은 APK 파일과 함께 다운로드, 저장 된다. 하지만, 어떤 경우에은 구글 플레이는 확장 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못하거나 사용자가 이전에 내려받은 파일을 지울 수 있다. 이러한 경우에 대비하여 어플은 파일 자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야 한다.  구글 플레이가 제공하는 URL 을 통해서.

다운로드 프로세스

1. 사용자가 구글 플레이에서 앱 선택.
2. 구글 플레이가 확장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면 (대부분의 경우) APK 와 함께 파일 다운로드. 확장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없을 때는 APK 만 한다.
3. 사용자가 앱을 런칭할 때, 앱은 확장 파일이 있는 지 확인해야 함.  있으면 레디 투 고. 없으면 구글 플레이의 HTTP 에서 다운로드 해야 함. 앱은 구글 플레이 클라이언트에 Application Licensing 서비스를 이용하여 요청해야 한다. 이것은 이름, 파일 크기, URL 에 대응함. 이 정보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정당한 위치에 저장한다.

주의 : 파일 다운로드 코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. 라이브러리 제공했으니 최소의 작업량으로 가능할 것.

Development checklist

내용 요약

1. 50메가 이상이 필요한 지 판단. 가능한 한 작게.. 여러 기기를 위해서라면 복수의 APK  를 고려하라.
2. 메인 확장 파일로 뭘 뺄 지 결정.
3. 기기의 ‘공유 저장 위치’ 로부터 읽어 들이도록 개발. 파일 포맷이 무관하면 ‘집’ 해서 APK Expansion Zip Library 를 이용하도록.
4. 초기에 확장 파일 유무 검사. 없으면 다운로드 받도록. Downloader Library  를 사용하면 간단하다.
테스팅.

Rules and Limitations

Advertisements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